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저탄수화물다이어트방법/식단/장단점

몸매관리톡톡

by 뷰티톡톡이 2013. 9. 29. 00:30

본문

반응형

 

저탄수화물다이어트방법/식단/장단점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고대 그리스의 올림픽 선수들이 경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도했던 방법으로

식사량을 대폭 줄이는 기존 다이어트의 문제점을 줄일 수 있고, 빠른 체중감량 효과가 있습니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몸 안의 지방과 관련이 있는 케톤체를 소변으로 배설시켜

에너지를 소모시키고 수분을 빼내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이 때 탄수화물의 섭취를 제한하면 몸 안에 남아 있는 탄수화물이 모두 소모되고

상대적으로 많은 단백질이 포만감을 주어 체중이 줄어들게 됩니다.

아울러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올려주고, 중성지방은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섬유소, 칼슘, 철분, 칼륨, 마그네슘 섭취가 부족하여 엽산, 비타민 B1 등의 비타민 결핍이 나타날 수 있고,

구취, 두통, 변비, 피로감, 기립성 저혈압 등이 올 수 있으며,

단백질 대사과정에서 생긴 질소 노폐물이 콩팥에 무리를 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방법 - 황제 다이어트

탄수화물은 녹말, 포도당 등과 같이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화합물로 쌀, 밀, 밥, 국수, 빵 등의 곡류 음식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식단을 구성할 때 빵이나 국수를 자제하고

견과류, 고추, 버섯, 토마토, 브로콜리, 가지, 채소류와 닭가슴살 등을 먹으면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의 대표적인 방법인 황제 다이어트는

육류, 생선, 닭고기 등의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서

밥, 국수, 빵 등 탄수화물은 초기 2~3개월 동안 하루 20g 이하로 제한하고 이후 50g 이하로 높이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황제다이어트는 저탄수화물 섭취로 인해 다이어트 초기 빠르게 몸무게가 빠지는 장점이 있는데요.

반면에 동물성 지방과 콜라스테롤을 권장량보다 많이 먹게 되어 고지혈증, 관상동맥질환 등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며

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고, 다이어트를 중단하면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기 쉽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