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걷기운동효과 & 파워워킹다이어트하는방법

몸매관리톡톡

by 뷰티톡톡이 2013. 10. 12. 00:30

본문

반응형

 

 

걷기운동효과 & 파워워킹다이어트하는방법

 

 

 

 

걷기운동효과

달리기보다 걷기 운동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걷기운동과 같은 저강도운동은 다른 고강도 운동에 비해 지방 연소 비율이 높기 때문에 효과가 더 좋은 것입니다.

걷기와 달리기는 비슷한 듯 하지만 운동 강도와 위험성 면에서 차이가 큽니다.

달리기는 걷기에 비해 강도가 높아 단위 시간당 칼로리소모는 두 배 가까이 되지만

쉽게 지치기 쉽고, 양 발이 지면에서 떠 있는 시간이 있어 관절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을 통한 다이어트를 하려면 평소 걸을 때보다 보폭은 더 크게 하고 속도도 더 빠르게 유지해야 하는데요.

30분 이상 일주일에 5회 이상 걸어야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히 식전 아침 걷기운동은 지방을 빠르게 소모할 수 있어 체중감량 효과가 큽니다.

 

 

파워워킹다이어트하는방법

걷기는 체지방 소모율이 높지만 운동강도가 약해 체력이나 근력 강화에 부족한 면이 있는데요.

시속 6~8km로 걷는 파워워킹은 심폐지구력을 유지시키고 달리기처럼 많은 양의 칼로리를 소모시킵니다.

 

파워워킹 다이어트에서 중요한 점은 바른 자세 유지인데요.

자연스럽게 주먹을 쥐고, 가슴높이 정도까지 올라오도록 앞으로 올렸다 뒤로 뺍니다.

팔꿈치는 L자 또는 V자로 굽히고 팔은 앞뒤로 힘차게 흔들면서 걸는데,

이 때 팔꿈치가 밖으로 벌어지거나 옆으로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발은 뒤꿈치, 수평, 엄지발가락 순으로 바닥에 닿도록 하며 보폭은 본인 키에서 100cm를 뺀 정도가 적당합니다.

무릎은 곧게 편다는 느낌으로 조금만 구부리고, 양 무릎이 스치는 느낌으로 걷도록 합니다.

복부를 끌어당겨 배에 힘을 주고 턱을 끌어당긴 자세를 유지하면서 시선은 15m 전방에 두고,

호흡은 코로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쉬도록 합니다.

 

파워워킹다이어트에서 주의할 점은

관절과 근육이 경직되기 때문에 자칫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특히 팔자걸음 등 잘못된 걷기 자세는 고관절과 무릎 관절에 무리를 줘 퇴행성관절염을 유발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파워워킹 전 준비운동을 철저히 하고, 무릎의 충격을 줄일 수 있는 운동화를 착용하도록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