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름철 식중독 증상/ 예방방법 / 식중독 유발 주의할 음식

잡다구리톡톡

by 뷰티톡톡이 2016. 6. 1. 00:00

본문

반응형

 

 

 

여름철 식중독 증상/ 예방방법 / 식중독 유발 주의할 음식 

 

 

여름철은 기온이 높고 습해 복통, 구토, 발열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식중독이 발병할 위험이 높습니다.

식중독 증상은 보통 식사 후 6~8시간이 지난 뒤 구토.설사.복통이 나타납니다.

 

 

식중독 증상이 나타났다면 끓인 물에 설탕이나 소금을 타서 마시거나 이온음료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포도당이나 전해질이 포함된 물은 생수에 비해 흡수가 더 빠르기 때문입니다.

설사가 심한 상태에도 장에서 수분을 흡수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물을 마시는 편이 탈수 예방에 좋고,

구토가 심해 물을 마실 수 없다면 병원에서 수액 공급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식중독은 손만 잘 씻어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화장실에 다녀온 후, 음식 만들기 전, 식사 전에는 흐르는 물에 손을 제대로 씻어야 합니다.

 

식중독은 대부분 고온에서 증식이 억제되므로

음식을 조리 시 85이상의 온도에서 1분 이상 가열한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음식 가까이에는 익힌 음식이나 곧 섭취할 음식을 함께 놓지 않아야 교차오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조리한 음식을 상온에 보관하면 세균이 증식하므로 조리 후 1시간 이내에 냉장보관을 하도록 합니다.

 

조리대·개수대는 중성세제로 세척한 후,

가정용 염소 소독제를 200(염소농도 약 200ppm) 희석한 액으로 소독합니.

 

·도마·행주 등은 85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하면 세균과 바이러스 활동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식중독유발 조심해야 할 음식

두부 조림 조리 후 4시간 이상 실온(4~57)에 보관하지 않습니다.

양념게장 소량을 구매해 빨리 먹고 5이하 저온보관합니다.

냉동새우 반드시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씻어 먹습니다.

연어 여름철 연어는 72이상에서 30~40초 가열해 먹습니다.

육회 여름철엔 가급적 육회는 먹지 말고, 익혀 먹습니다.

생크림 케이크 반드시 냉장 보관된 것을, 가급적 당일 제조한 것을 먹습니다.

꼬막 여름철 꼬막은 가급적 먹지 않으며, 다른 조개류도 충분히 익혀 먹습니다.

샌드위치 조리 시 손을 사용해 오염 가능성이 크다. 먹을 때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숙주·시금치나물 수분 함량이 높은 채소로 수분이 높을수록 미생물이 잘 번식한다. 조리해 즉시 냉장 보관합니다.

초밥·김밥 재료 대부분이 비가열식품으로 식중독균에 잘 오염되므로 만든 후

10이하에서 보관하고, 2~3시간 이내에 먹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