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체질별 다이어트 성공방법

몸매관리톡톡

by 뷰티톡톡이 2015. 3. 30. 00:35

본문

반응형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체질별 다이어트 성공방법 

 

 

 

 

 

 

 

사상의학에서는 신체 구조, 장기의 균형, 밸런스에 따라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4가지 체질로 구분을 하고 있어요.

앞에 태(太)가 붙는 체질은 골격이 큰 사람들이고 소(少)가 붙는 사람은 아담한 사람들이구요.

양(陽)이 붙는 사람은 열이 많아 상체가 발달하고, 음(陰)이 붙는 사람은 차갑게 가라앉아 하체가 발달하게 되요.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를 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살을 뺄 수 있기에

오늘은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네 가지 체질별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태양인

태양인은 폐의 기능이 좋고 하체에 비해 가슴 윗부분이 발달된 체질이에요.

오래 걷거나 오래 앉아 있는 것을 힘들어하고, 살이 찔 때 상체부터 찌기 시작하여 하체가 찌게 되요.

 

아침은 넉넉히 먹고, 점심은 적당히, 저녁은 가볍게 하여 공복 상태로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은데요.

음식은 메밀과 보리, 잡곡밥이 좋고, 해산물은 김, 게, 굴, 낙지, 문어, 홍합, 조개 등이 도움이 되요.

피해야 할 음식은 매운 음식, 삼계탕, 보신탕 등 중탕한 음식이고, 육류와 유제품, 밀가루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아요.

 

태양인은 하체가 약하므로 하체 근력 운동, 걷기, 등산 등으로 하체를 강화시키는 것이 좋아요.

거의 매일 하체 강화 운동을 해주면서 일주일에 1~2회 정도 땀을 흠뻑 뺄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을 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되요.

 

태음인

태음인은 수분 섭취량에 비해 배설기능이 약해요.

소위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은 태음인이라 볼 수 있는데요.

식탐도 있고,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는 경향이 커서 다른 체질보다 엄격한 자기관리가 요구되요.

 

늘 소식을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음식은 현미 잡곡밥이 좋고, 감초, 오미자, 도라지, 고구마, 밤, 콩, 두부, 들깨도 태음인에게 좋은 음식이에요.

육류는 소고기나 기름기 없는 안심이 좋구요.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지방질이 많은 음식, 돼지고기, 닭고기, 커피, 등푸른 생선, 패류, 오메가3 등이 있어요.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기 위해 스트레칭을 기본적으로 해야 하구요.

조깅, 등산, 마라톤, 장거리 사이클 등 낮은 강도로 장시간 운동하는 것이 좋아요.

체질적으로 살이 쉽게 찌기 때문에 일상 속에서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평소에도 활동량을 늘리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요.

 

 

소양인

위장 기능이 좋고 신장 기능이 약한 소양인은 상체는 발달했지만 하체는 약한 편이에요.

따라서 하체를 튼튼하게 하는 운동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좋아요.

 

소화 기능이 발달해 폭식이나 과식을 하는 경우가 많아 음식 조절이 필요해요.

평소 먹는 식사량을 조금씩 줄이면서 몸 속의 열을 내리는 음식 위주로 먹는 것이 좋아요.

음식은 현미보다 보리쌀이 좋으며 검정콩, 녹두, 옥수수, 수박, 참외, 해산물, 채소와

육류는 돼지고기, 오리 고기가 좋아요.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삼계탕, 꿀, 인삼, 보신탕, 매운 음식, 자극적인 음식 등이에요.

 

소양인에게 좋은 운동은 전신운동, 하체운동 인데요. 요가도 도움이 되요.

요가, 명상, 복식 호흡을 통해 소화 분비 기능을 원활히 하고, 하체 단련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아요.

 

 

소음인

소양인과 반대로 신장 기능이 좋고 위장 기능이 약한 소음인은

신경을 예민하게 쓰거나 소화기능 불량으로 몸 안에 정체된 비만이 올 수 있어요.

 

소화기관이 약하기 때문에 식습관에 늘 주의하구요.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인삼, 겨자, 대추, 생강, 당귀, 찹쌀, 감자, 토마토, 복숭아 등이 좋고, 닭고기, 양고기, 염소고기 등이 효과적이에요.

소음인은 전체적으로 몸이 차고 혈액순환이 좋지 않기 때문에

보리밥, 돼지고기, 오이, 포도, 수박 등 찬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마사지나 지압이 소음인에게 좋고, 하체 비만이 올 수 있어 상체 위주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되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