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감기증상별로 빨리 낫는 법 - 기침감기/몸살감기/기관지염/콧물감기/인후염 빨리 낫는방법

잡다구리톡톡

by 뷰티톡톡이 2015. 1. 19. 00:00

본문

반응형

 

 

감기증상별로 빨리 낫는 법 - 기침감기/몸살감기/기관지염/콧물감기/인후염 빨리 낫는방법

 

 

 

 

 

 

요즘 감기로 고생이신 분들이 많죠.

감기는 어느 정도 앓고 나야 낫는다고 알고 있으나 조금만 노력하면 빨리 나을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기관지의 점막이 마르면 감기 바이러스가 몸에 더 쉽게 침투하게 되요.

따라서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은 코와 목의 점막이 마르지 않게 되어 감기 낫는데 도움이 되구요.

감기로 인해 목이 칼칼하고 붓는 느낌이 들 때에도 따뜻한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감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요.

하지만 찬 물은 점막의 섬모 운동이 약하게 만들어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기침 감기나 가래로 고생이라면 배도라지즙을 먹는 것이 좋아요.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기관기 기능을 북돋아주어 기침 가래에 효능이 있어요.

배도라지즙 만드는 방법은 깨끗하게 씻은 도라지와 배를 껍질째 적당히 잘라 냄비에 담아요.

물은 재료가 잠길 정도로 붓구요.

중불에서 10분 정도 끓이다가 약한 불에서 50분 정도 더 끓여주면 배도라지즙이 완성되요.

 

기침감기에는 무도 좋아요. 무를 강판에 갈아 즙을 짜 먹는 것도 좋구요.

무를 얇게 썬 후 그 위에 조청이나 꿀을 부어놓으면

무에서 물이 나오는데 이 물을 마시는 것도 감기가 빨리 낫는데 도움이 되요. 

 

몸살 감기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차가 좋아요.

생강의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몸의 찬 기운을 밖으로 내몰기 때문이에요.

생강차 만드는 방법은 생강 한 개를 얇게 썰고 물을 부어 30~40분 정도 달인 후 윗물만 따라내고 꿀을 타서 마시면 되요.

 

만성 기관지염과 피로회복에는 모과청이 좋아요.

모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바이러스의 활동을 억제하여 감기가 빨리 나을 수 있게 해 주거든요.

모과청은 모과를 깨끗이 씻어 씨를 뺀 후 얇게 채 썰어주구요.

깨끗한 용기에 설탕과 모과를 담고 열흘 정도 냉장고에서 숙성시키면 되요.

숙성된 모과청에 따뜻한 물을 부어주어 마시면 감기에 도움이 되요.

 

 

 

콧물감기 코막힘으로 고생이라면 콧방울 바로 옆 영향혈을 자극하는 것도 도움이 되요.

한의학에서는 코막힘, 코피, 콧물 등 코 관련 질환이나 증상을 치료할 때 영향혈에 침을 놓거나 마사지를 하거든요.

양쪽 영향혈을 손가락으로 3초 정도 누르고 2초 정도 쉬는 동작을 10회 반복하면 도움이 되요.

 

인후통에는 소금물로 가글을 하는 것이 좋아요.

소금은 살균과 소독 효과가 있어 아침과 저녁에 가글을 하면 인후염 완화에 도움이 되요.

 

목감기로 목이 붓고 칼칼하고 아플 때에는 감초가 도움이 되요.

물 1리터에 도라지 말린 것 20g, 감초를 6g 정도 넣고 물이 절반이 될 때까지 달여서

하루에 두 세 번 정도 나눠 마시면 목감기 완화에 도움이 되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