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등산 칼로리소모량으로 보는 다이어트효과

몸매관리톡톡

by 뷰티톡톡이 2014. 3. 30. 00:30

본문

반응형

 

 

 

등산 칼로리소모량으로 보는 다이어트효과

 

 

 

 

등산은 연예인들도 많이 하는 다이어트 운동으로 알려지면서 등산으로 살을 빼려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즘은 날씨도 따뜻해져 산행을 하기에도 좋은데요.

등산으로 다이어트를 할 경우 얼마나 빠질까가 최대의 관심사일텐데,

등산 시 소모되는 칼로리는 체중과 코스의 난이도에 따라 큰 차이가 있어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체중 80kg인 남성이 보통 강도로 10분간 산에 오를 경우 약 115kcal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계산하면 성인남성이 2시간 등산을 할 때 소모되는 1천 380kcal가 되는데요.

성인 남성 하루 평균 섭취 칼로리가 2500kcal정도 되므로

2시간 등산으로 하루 섭취 칼로리의 절반 이상을 소모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다이어트 운동으로 많이 선택하는 조깅, 줄넘기는 1시간 넘게 운동하기 어려운 반면

등산은 보통 2시간 이상이 걸리므로 칼로리 소모량이 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거죠.

식습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매일 등산을 한다면 한달에 5kg은 거뜬히 뺄 수 있습니다.

 

 

 

등산은 오르막길, 내리막길, 평지 등 다양한 경사의 길을 끊임없이 걸어야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올바른 걷기 방법이 중요합니다.

피로하지 않게 본인에게 편한 자세를 유지하여 걷되 속도를 서서히 올려 몸이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정 속도로 꾸준히 걷는 것도 중요한데 약 1시간에 3.6km를 걷는 것이 적당합니다.

오르막길을 오를 때에는 발의 앞쪽부터 내딛고 신발 바닥 전체를 지면에 밀착시켜 다리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이도록 합니다.

보폭을 줄이고 호흡과 속도를 일정 리듬을 유지하며 걷습니다.

내리막길을 걸을 때에는 발목과 무릎에 본인의 체중 3배에 해당하는 힘이 가해지므로 발의 뒤쪽이 땅에 먼저 닿도록 합니다.

이 때 등산용 지팡이를 이용하여 무게 중신을 잡으며 내려가면 속도 조절이 가능해 더욱 안전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